본문 바로가기

웹프로그래밍/Ajax

Ajax란?



Ajax 입문 Asynchronous JavaScript + XML에서 발췌한 내용임을 미리 밝힙니다.



Ajax란?  

Ajax는 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비동기 자바 스크립트와 XML)의 약자로 서버와의 비동기 통신을 이용해 마치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간의 인터랙티브한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이전의 동기 통신에서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서버와의 인터랙션을 필요로 할 때에 매번 브라우저가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멈추고, 서버로부터의 응답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서버로부터의 응답이 오기 전까지 사용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죠.
하지만 비동기 통신에서는 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릴 필요 없이 사용자는 계속해서 애플리케이션에서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jax를 이용하는 예로는 구글맵, 검색사이트 검색창에서의 검색어 제시, 네이버 실시간 검색 순위 등이 있습니다.





Ajax의 장점  

Ajax의 주요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페이지 이동없이 고속으로 화면 전환
: Ajax는 페이지의 이전 없이 필요한 부분의 데이터 송수신만을 자유롭게 행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고 빠르게 페이지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서버의 처리를 기다리지 않고 비동기 요청이 가능
: 서버와의 통신시 사용자는 서버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계속해서 다음 작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3) 서버에서 처리하는 부분을 클라이언트에서 분담 가능
: Ajax로는 최소의 데이터만을 브라우저에 전달하기 위해 서버에서 하는 작업 중 JavaScript에서 수행 가능한 일을 
클라이언트에서 분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수신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일 수 있음
: 기존의 브라우저가 수신하는 데이터는 HTML이나 XHTML과 같은 마크업 언어로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Ajax로는 수신하는 데이터가 HTML이나 XML에 한정되지 않고 최소한의 텍스트 데이터로도 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신 데이터이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실시간 인터렉티브 성능이 증가
: (1) ~ (4) 까지의 장점을 이용해 Ajax에서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실시간 인터랙티브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Ajax의 단점  

Ajax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크로스 브라우저화의 노하우가 필요
: Ajax는 JavaScript 이므로 브라우저에 따른 크로스 브라우저 처리가 필요합니다. 

(2) Ajax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 대한 대책 필요
: Ajax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Ajax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보안에 대한 주의가 불가피
: 페이지 이동 없이 서버와 통신하기 때문에 전보다 더욱 신중한 보안상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4) 현재의 처리 상황에 대한 정보가 필요
: 페이지 전환 없이 처리가 진행되므로 사용자가 처리가 완료되었는데도 이를 모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 중을 나타내는 프로그레시브 바등을 사용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5) 요청을 남발하면 역으로 서버 부하가 늘 수 있음
: Ajax의 장점은 서버 부하의 감소에 있지만 그 의도와 반대로 요청이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 서버의 부하를 늘려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량, 요청 회수, 서버 부하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과 튜닝이 필요합니다.


출처 : Ajax 입문 Asynchronous JavaScript + XML | 타카하시 토시로 저 | 이창신 역 | 한빛미디어 

'웹프로그래밍 > Aj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M developerWorks에서 제공하는 Ajax 강좌  (0) 201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