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fe24

log 파일 catalina.out

tomcat 구동 중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한 로그 기록은 catalina.out에 기록됩니다. 

따라서 tomcat 구동 중 발생하는 오류 사항은 catalina.out에 기록되며 서버에서 발생하는 오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cat tomcat/logs/catalina.out | more 명령어나 vi tomcat/logs/catalina.out 명령어를 사용하여 catalina.out을 열어 그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또한 System.out.println() 명령어를 통해 출력되는 사항도 catalina.out에 기록됩니다. 만일 코드에 System.out.println() 명령어가 있으면 해당 코드가 실행될때마다 catalina.out 에 기록되어 catalina.out 파일의 용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omcat 서버에 올릴 시에는 코드에서 모든 System.out.println() 명령어 부분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 서버 구동 후 시간이 지날 수록 catalina.out 파일에는 로그기록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기 때문에 catalina.out의 파일 용량은 계속해서 늘어나게 되며, 서버의 용량이 부족해지는 현상까지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catalina.out의 용량을 비우기 위해 빈 내용의 .txt 파일을 만들어 서버에 올린 후 catalina.out 파일에 덮어 쓰기 해주어야 합니다.